더 글로리 개요
요즘 간혹 넷플릭스를 봅니다. 최근에는 <재벌집 막내아들>, <블랙의 신부> 등을 봤는데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그중에서도 인상 깊었던 시리즈가 있는데 송혜교와 김은숙 작가 콤비로 화제가 됐던 <더 글로리>입니다. 더 글로리는 학교폭력 피해자인 주인공이 복수를 위해 교사가 되었고, 가해자 자녀의 담임 선생님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전체 16부작 중에 8편은 이미 공개를 했고 나머지 8편인 파트 2는 3월 10일에 공개를 합니다.
동은이의 성장 과정
동은이는 미혼모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모진 학교 폭력을 당한 동은이는 웃음을 잃었고 영혼은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같은 학교 학생인 주여정, 박연진, 강현남, 하도영, 전재준 등에게 학교폭력을 당했으며 그중 학교폭력의 중심에는 박연진이 있습니다. 이후 동은이는 스스로 생을 마감하기위해 시도하지만 실패합니다.
이후 복수를 꿈꾸며 치밀하게 준비를 합니다. 공장에서 힘들게 일하며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이후 교대에 들어가 교사가 되기로 합니다. 이후 연진이의 남편에게 접근하기 위해 바둑도 배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바둑이 소재로 등장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파트2에서 예상되는 내용도 박연진에 대한 복수가 하이라이트일 걸로 예상합니다.
더 글로리의 영향력
더 글로리가 공개된 후 셀럽들의 학교 폭력 사례가 피해자들을 통해 폭로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더 글로리를 통해 학교폭력이 공개적으로 논의되었고 이후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더 글로리 타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자신이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공개하는 태국판 '미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영화 '번지 점프를 하다'의 태국 리메이크작 '함께 가'에 출연한 옴파왓이 중학생 시절 자폐증이 있는 학생을 괴롭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당사자는 "어린 시절 장난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께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대로 된 사과를 요구하는 분위기입니다.
더 글로리 예상하는 복수방법
유튜버 골방지기님의 '<더 글로리> 시즌2가 이런 내용이라고?' 영상에 따르면 예상되는 동은이의 복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은이가 복수하고 싶은 첫 번째 대상은 박연진입니다. 박연진 옆에 아무도 두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박연진의 가족은 딸 하예솔과 남편, 부모님 그리고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은이가 복수하는 방법은 본인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 박연진 주변의 인물들이 서로 꼬리를 물어 파멸시키는 방법을 쓸 것으로 예상합니다.
파트 1에서는 총 3개의 미스터리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손명오 죽음과 관련한 미스터리입니다. 손명오는 구군가에게 살인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연진이 유력한 용의자로 보이고 이사라와 최혜정이 여기에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문동은은 이 세명의 이해관계를 이용해 세명 모두에게 복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박연진에 관한 미스터리입니다. 박연진의 부모님은 박연진이 고등학교 시절 아버님이 바람을 피워 이혼을 했으며 이 과정에서 증거를 모아줬던 사람이 신서장입니다. 신서장과 박연진 어머니와의 관계는 박연진과 전재준과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골방지기님의 예상에 따르면 어쩌면 박연진은 신서장의 딸일 수도 있어 보입니다.
또한 박연진에게는 윤소희의 죽음에 대한 책임도 남아있습니다. 윤소희는 스스로 목숨을 끊은게 아니라 박연진에게 살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파트 1에서는 윤소희의 시신이 사라졌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파트 2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 미스터리는 하도영입니다. 하도영은 문동은과 박연진중 누구의 편을 들지입니다. 파트 1의 내용으로 보면 하도영은 문동은의 편을 들것으로 예상합니다. 여기에 주여정의 복수도 남아있습니다. 주여정은 사이코패스에게 살해당한 아버지의 복수를 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살인자는 교도소에 있어 복수가 힘들어 보입니다. 파트 2에서는 살인자를 교도소 밖으로 끌어내어 복수를 하는 모습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감
더 글로리가 흥행하자 더 글로리와 비슷한 스토리의 '돼지의 왕'이 다시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두 드라마 모두 학교폭력을 당한 주인공이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복수를 하는 방식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더 글로리는 가해자들이 떳떳하게 살아갈 수 없도록 정신적으로 복수를 하는 방식인데 반해, 돼지의 왕은 연쇄살인마로 빙의하여 매우 잔인한 방법으로 가해자들을 살해하는 화끈한 복수를 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끈한 복수보다는 문동은식의 치밀하고 계획적인 복수가 더 맘에 들기는 합니다. 파트2의 예상 공개일이 3월 10 일인 만큼 동은이의 복수가 화려하게 성공하길 응원합니다.